췌장암 징후와 증상

스티스잡스명언 2021. 9. 25. 01:00

췌장암의 징후와 증상

초기 췌장암은 종종 어떤 징후나 증상도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들이 증상을 일으킬 즈음에는 종종 매우 커지거나 이미 췌장 외부로 퍼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래 증상 중 하나 이상이 있다고 해서 췌장암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이러한 증상의 대부분은 다른 상태에 의해 유발될 가능성이 더 큽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필요한 경우 원인을 찾아 치료할 수 있도록 의사의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황달 및 관련 증상

황달은 눈과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 것 입니다. 췌장암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및 팽대부 암이 있는 거의 모든 사람들)은 첫 번째 증상 중 하나로 황달을 경험합니다.

황달은 간에서 만들어지는 짙은 황갈색 물질인 빌리루빈의 축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간은 빌리루빈을 함유한 담즙이라는 액체를 방출합니다. 담즙은 총담관을 통해 장으로 들어가 지방 분해를 돕습니다. 그것은 결국 대변에 몸을 남깁니다. 총담관이 막히면 담즙이 장에 도달하지 못하고 체내에 빌리루빈이 쌓이게 됩니다.

췌장 머리에서 시작하는 암은 총담관 근처에 있습니다. 이 암은 덕트를 압박하여 아직 상당히 작은 동안 황달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때때로 초기 단계에서 이러한 종양을 발견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췌장의 몸이나 꼬리에서 시작된 암은 췌장을 통해 퍼질 때까지 관을 누르지 않습니다. 이때까지 암은 종종 췌장을 넘어 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췌장암이 퍼지면 간으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또한 황달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어두운 소변: 때때로 황달의 첫 징후는 어두운 소변입니다. 혈액 내 빌리루빈 수치가 증가함에 따라 소변의 색이 갈색이 됩니다.
  • 밝은 색 또는 기름기 많은 변: 빌리루빈은 일반적으로 변을 갈색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담관이 막힌 경우 대변은 옅은 색이나 회색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담즙과 췌장 효소가 지방 분해를 돕기 위해 장을 통과하지 못하면 변이 기름기가 많아 변기에 뜰 수 있습니다.
  • 가려운 피부: 빌리루빈이 피부에 축적되면 가려움증이 시작되고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췌장암은 황달의 가장 흔한 원인은 아닙니다. 담석, 간염, 기타 간 및 담관 질환과 같은 다른 원인이 훨씬 더 흔합니다.

복부 또는 허리 통증

복부(배) 또는 등의 통증은 췌장암에서 흔합니다. 췌장의 몸이나 꼬리에서 시작하는 암은 상당히 커질 수 있으며 주변의 다른 장기를 압박하기 시작하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암은 또한 췌장을 둘러싼 신경으로 퍼질 수 있으며, 이는 종종 요통을 유발합니다. 복부 또는 등의 통증은 상당히 흔하며 췌장암 이외의 다른 원인으로 인해 가장 흔히 발생합니다.

체중 감소 및 식욕 부진

의도하지 않은 체중 감소는 췌장암 환자에게 매우 흔합니다. 이 사람들은 종종 식욕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습니다.

메스꺼움과 구토

암이 위의 맨 끝을 누르면 부분적으로 차단되어 음식이 통과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이는 메스꺼움, 구토 및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식사 후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담낭 또는 간 확대

암이 담관을 막으면 담즙이 담낭에 축적되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때때로 의사는 신체 검사 중에 이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갈비뼈 오른쪽 아래 큰 덩어리). 엑스레이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

췌장암은 또한 간을 비대할 수 있으며, 특히 암이 그곳에 퍼진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의사는 검사에서 오른쪽 흉곽 아래 간 가장자리를 느낄 수 있거나 엑스레이에서 큰 간을 볼 수 있습니다.

혈전

때때로 누군가가 췌장암에 걸렸다는 첫 번째 단서는 다리에 있는 대정맥의 혈전입니다. 이것을 심부정맥 혈전증 또는 DVT 라고 합니다. 증상에는 영향을 받은 다리의 통증, 부기, 발적 및 온기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때때로 혈전 조각이 떨어져 나와 폐로 이동하여 호흡하기 어렵게 하거나 흉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폐의 혈전을 폐색전증 또는 PE라고 합니다.

그러나 혈전이 있다고 해서 일반적으로 암에 걸렸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대부분의 혈전은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당뇨병

드물게 췌장암은 인슐린 생성 세포를 파괴하기 때문에 당뇨병(고혈당)을 유발합니다. 목이 마르고 배고프고 자주 소변을 봐야 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더 자주, 암은 당뇨병의 증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여전히 혈액 검사로 감지할 수 있는 혈당 수치의 작은 변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